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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반등 가능성과 투자전략을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ETF에게 투자하여 고통받고 있는 투자자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투자전략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1.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현 위치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는 중국 전기차 및 배터리 산업의 성장 잠재력에 투자하여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국내 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파생형)입니다. 그렇지만 현재 고점대비 1/3 수준으로 하락하면서 투자자의 고통을 심하게 만들었습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의 월봉과 일봉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의 월봉과 일봉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의 월봉과 일봉

     

     

    고점대비 1/3 수준으로 하락했다가 조점에서 조금 반등했습니다. 반등의 이유는 리튬과 니켈가격의 안정화와 반등이 주 이유 일것입니다.

    아래에서는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펀드의 상승 요인과 하락요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성종목

     

    구성종목

     

     

    2. 상승 요인:


    중국 전기차 시장의 빠른 성장: 중국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이며, 전기차 시장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의 전기차 보급 정책 지원과 소비자들의 친환경 자동차 선호 증가는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의 주요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또한 저가 전기차의 야산으로 인하여 점유율도 더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기술 발전: 전기차 배터리 기술의 발전은 전기차의 성능 향상과 가격 인하를 가능하게 하며, 이는 전기차 보급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는 리튬 배터리 소재 생산 기업, 배터리 제조 기업 등 전기차 배터리 산업 전반에 걸쳐 투자 대상을 선정하고 있어 배터리 기술 발전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ESG 투자 확대: 최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전기차는 친환경 자동차로서 ESG 투자 대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는 ESG 투자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에 투자하기 때문에 ESG 투자 확대의 흐름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3. 하락 요인:

     

    미중무력분쟁 : 바이든 미 정부는 최근 중국 전기차에 대하여 관세를 100% 부과한다고 하였습니다.


    중국 정부 정책 변화: 중국 정부의 전기차 산업 육성 정책 변화는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부 보조금 감축이나 규제 강화는 전기차 산업 성장을 방해하고 ETF 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 침체: 글로벌 경제 침체는 자동차 산업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전기차 수요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의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 변동: 리튬, 코발트 등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사용되는 주요 원자재 가격 변동은 전기차 제조업체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ETF 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환율 변동: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는 해외 자산에 투자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환율 변동에 따른 손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국 달러 대비 위안화 가치 하락은 ETF 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향후 전망

     

    경기침체 방어를 위한 중국정보의 정책 변화

    최근 이구환신등을 통하여 침체되는 경기를 살리기 위하여 전기차를 비롯한 가전제품과 부동산 등에 대하여 대대적인 정책을 시행한 지 한 달이 되었습니다. 이제 이 정책의 효과를 보여 주기 시작하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주춤하던 전기차 점유율의 확대는 더 빠르게 증가할 것입니다.

     

    저가전기차의 확대

    최근 중국에서 1000만 원대의 전기차를 생산하는 등 고가 전기차와 더불어 저가전기차도 빠른 속도로 공급되어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장단점이 있는 부분이지만 전기차의 저변을 넓힌다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미중무역분쟁의 효과

     

    미국에서 중국전기차의 관세를 100%까지 늘린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전기차에 대한 걱정을 할 수 있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현재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중국전기차는 극소수임으로 신경을 쓸 수준은 아니라고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향후 미국 판매 전기차 부품의 대부분을 미국에서 생산하여야 지원금을 주는 부분이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리튬가격의 반등

     

    다행히 폭락했던 리튬가격이 반등하고 있습니다. 1분기를 저점으로 조금씩 리튬과 니켈등 양극재의 원재료 가격이 반등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가격도 안정화될 것으로 기대하겠습니다.

    리튬이 80 대에서 100대 까지 일부 반등을 하였습니다. 추세를 지켜봐야 되겠습니다. 

     

    리튬가격의 반등

     

    리튬가격의 반등 뉴스

     

     

    이와 연동해서 움직이고 있는 CATL(닝더스다이)도 반등을 하고 있습니다.

    CATL(닝더스다이)

     

    다행스러운 것은 비야디는 크게 빠지지 않았고 60월 봉 저항선에서 반등을 하고 있습니다.

    비야디

     

     

     

     

    5. 투자전략

     

    많은 투자자가 물려 있는 가격대가 14,000원 전후의 가격대입니다. 사실 더 위에서 사셨다가 하락하면서 물타기를 한 경우가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되어 있습니다.

     

    대략 12,000~14,000 전후의 가격이 1차 저항의 가격대이고 쉽게 저항 라인을 뚫기는 힘들어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 가격대에서 구간을 나눠서 조금씩 들어내는 전략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또한 손절로 인한 손실의 확정이 아쉽기는 하지만 더 긴 시간을 보유하고 있는 것보단 좋은 판단이 아닐까 합니다.

     

    매도는 CATL, 비야디의 상승과 저항을 보면서 매도 결정하도록 하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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